태화복지재단은
태화의 역사가 곧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였음을 바라보며, 이제 태화가 꿈꾸며 나아가야 할 새로운 역사의 페이지를 채워갑니다.
가난과 최소한의 인권마저 보장받지 못했던 어려운 시절, 선교사들을 통해서 뿌려진 선교와 복지의 씨앗이 큰 숲을 이룬 오늘.
값없이 받은 큰 사랑을 지경을 넓혀 아낌없이 나누고자 합니다.
태화의 역사가 곧 한국 사회복지의 역사였음을 바라보며, 이제 태화가 꿈꾸며 나아가야 할 새로운 역사의 페이지를 채워갑니다.
가난과 최소한의 인권마저 보장받지 못했던 어려운 시절, 선교사들을 통해서 뿌려진 선교와 복지의 씨앗이 큰 숲을 이룬 오늘. 값없이 받은 큰 사랑을 지경을 넓혀 아낌없이 나누고자 합니다.
‘서울시 사회복지시설 운영 법인 인증기관’ 선정 및 ‘사회복지법인 공공성 강화 유공 표창’ 수상태화복지재단은 ‘2021년 사회복지시설 운영법인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사회복지법인의 공공성과 투명성 제고에 기여하고 지역사회발전 및 사회 공헌에 기여함을 인정받아 ‘사회복지법인 공공성 강화 유공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국민일보 ‘제10회 국민 미션 어워드’ 사회복지부문 수상2021년 5월에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고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단체로 인정받아, 국민일보에서 주관한 ‘제10회 국민 미션 어워드’에서 사회복지 부분을 수상하였습니다.
태화 창립 100주년, 또 다른 100년의 역사를 향한 도약2021년 태화는 창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기념 감사예배’, ‘2021 한국기독교사회복지실천학회 춘계학술대회’ 공동주최, ‘국민일보 특별대담’ 및 ‘故 노광석 사회복지사 31주기 추모예배’ 등 기념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태화복지재단 해외지부 '라오스 비엔티엔 태화지역복지센터'태화복지재단은 해외사업 확대를 위해 2010년 라오스 현지조사를, 2011년에는 전담인력 파견을 통해 현지사업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2012년 2월 라오스 외교부로부터 운영승인을 취득하여 ‘라오스 비엔티엔 태화지역복지센터’를 설립하고, 2013년 6월 노동사회부와의 MOU 체결을 통해 6개 마을의 저소득 가정을 주 대상으로 가족복지, 지역사회조직 사업 등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화 최초의 노인복지관, 송정권노인복지관태화복지재단은 감리교 정신 아래 사업 지역을 확대하여 소외된 이웃을 섬기고자 2011년 2월 송정권노인복지관을 위탁받았습니다. 2013년에는 광산구 행복나루 노인복지관으로 기관명을 변경하였습니다.
태화복지재단 해외지부, '캄보디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캄보디아 바탐벙 지역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최초의 지역복지센터인 '캄보디아 바탐벙 태화지역복지센터'가 2009년 5월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법인 파견 사회복지사 1명, 현지 직원 3명이 첫 사업으로 2010년 8월 기준, 교육, 경제, 문화적 지원 프로그램을 52명의 한부모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첫 사업을 실시하였습니다. 2009년 8월 26~28일에는 캄보디아 님반다 장관(국가서열 2위, 부총리급, 국가재난비상위원회장, 한-캄친선교류협회장)과 상호간 NGO 등록 및 포괄적 사업 협력 지원에 합의하였습니다. 바탐벙 지역의 든든한 이웃이 되고자 대상자의 확대는 물론 현지 주민의 복지 욕구에 부합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영역의 확대를 위한 새로운 도전,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태화 VISION 2014'의 사업영역 확대 계획에 따라 태화복지재단의 첫 번째 장애인복지관 사업으로, 2009년 5월 마포장애인종합복지관을 위탁받았습니다. 부설 시설로 주간보호센터와 점자도서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9년 10월에는 신규 사업인 ‘장애인 목욕탕’의 공사가 마무리되어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생활의 편리를 제공하였습니다.
2008년 3월 모로코 연수생 초청 사업 시작태화복지재단은 모로코를 대상으로 한국 사회복지관 운영 기술 및 모형 전수를 위한 연수를 계획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모로코의 사회개발가족연대부 관계자와 시민의 집 관장단을 초청, 2008년 3월부터 2009년 2월말 현재까지 총 3차 연수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연수생 여러분은 산하기관 방문과 실습을 통해 태화복지재단의 사업현장을 경험하고, 연수 내용을 모로코의 복지현실에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외사업, 모로코에 첫 발을 내딛다!태화복지재단이 최초로 해외에 직원을 파견하여 실시한 사업으로, 2007년 10월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하여 “모로코 티플렛 마을 시민의 집 시범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관 운영 기술 및 모형 전수를 목적으로 산하기관 직원으로 구성된 사회복지 전문가 파견, 연수생 초청 사업, 건축리모델링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해외사업, 모로코에 첫 발을 내딛다!태화복지재단이 최초로 해외에 직원을 파견하여 실시한 사업으로, 2007년 10월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하여 “모로코 티플렛 마을 시민의 집 시범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관 운영 기술 및 모형 전수를 목적으로 산하기관 직원으로 구성된 사회복지 전문가 파견, 연수생 초청 사업, 건축리모델링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해외사업 준비를 위한 현지조사태화복지재단은 '태화 VISION 2014'를 통해서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저개발국가에 섬김과 나눔의 기독교정신을 실천하고자 해외사업 실시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태화 산하기관 직원들로 해외사업 연구를 위한 HPG(High Performer Group)팀을 구성, 2006년 1기, 2007년 2기에 걸친 현지 탐방 및 연구조사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HPG 1기는 사업 대상 국가를, HPG 2기는 사업지역과 사업형태를 선정함으로 태화복지재단 해외사업의 시작을 준비하게 됩니다.
사회복지법인 감리회 태화복지재단 | 대표이사 이 철 | 사업자등록번호 : 101-82-01875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5길 29 태화빌딩 2층 TEL : 02-733-9597 FAX : 02-733-3889
Copyright ⓒ 태화복지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