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background

해외소식

[캄보디아] 쁘레이끄뿌어 중학교 'Taiwha Dream Library' 리모델링 기념식

2025-07-22

▲행사에 참석한 바벨군 Cha Savieng 부군수(가운데), 김태진 사무총장(부군수 좌편),

학교장 및 주요 내빈과 학생들


태화복지재단 캄보디아지부(이하 GPC)는 지난 7월 17일, 바탐방 바벨군(Bavel district)에 위치한 쁘레이끄뿌어 중학교에서 도서관 리모델링 개관 기념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쁘레이끄뿌어 중학교는 바탐방 시내에서 63km 떨어진 시골지역에 위치한 학교로, 전교생 379명(2024년 등록학생 수 기준)에 교사 9명이 있는 매우 작은 학교 중 하나입니다. GPC는 학교와 지역사회 협력에 기반하여 학생들을 위한 학업지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바탐방도 내 9개 학교와 협력하고 있는데, 쁘레이끄뿌어 중학교는 2023년부터 함께하고 있습니다. GPC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전, 학생들의 학업중도율이 17.00%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지난 2년 간 학교장 선생님을 비롯한, 교육 코디네이터, 학교지원위원회 등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통해 11.61%까지, 5.39%나 낮아지는 변화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학교의 위치로 인해 외부의 지원이 거의 없었던 이 학교에 한 가지 어려운 점은, 학생들이 쉬는 시간이나 방과 전후에 책을 보거나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도서관 공간이 있긴 했지만, 비바람 등으로 지붕도 훼손되고, 거의 공간이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도서관 리모델링 전(좌), 후(우) 비교 사진


이러한 학교 소식을 들은 GPC의 본부인 태화복지재단에서는 ‘Taiwha Dream Library’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고, 지난 2024년 크리스마스를 맞아 태화빌딩에서 도서관 마련을 위한 바자회 행사를 하였습니다. 태화빌딩에서 근무하시는 많은 회사들과 직원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셨으며, 특히 '성신양회',  ‘인코크 손해사정’과 ‘웹투어’에서 지원해주셔서 쁘레이끄뿌어 중학교에 첫 번째 ‘Taiwha Dream Library’가 마련될 수 있었습니다.

▲Taiwha Dream Library 현판 부착 사진


특히, 이번 도서관 리모델링이 의미있었던 것은, 태화복지재단의 후원금으로 지붕과 벽, 바닥 등 외관을 개보수하고, 학교 주변 지역주민들이 십시일반 모아주신 돈으로 책장과 책상, 의자, 선풍기 등 도서관 집기를 마련했다는 점입니다.


이처럼, 한국과 캄보디아 현지에서 많은 분들의 따스한 관심과 지원, 협력으로 우리 쁘레이끄뿌어 중학교 학생들을 위해 산뜻하고 밝은 도서관 공간이 다시 문을 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오픈 된 도서관을 맞이한 우리 학생들은 “이제 더 좋은 환경 속에서 마음껏 책도 보고, 공부도 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기쁘다”는 소감을 나눠주었습니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학생들 모습


다시 한 번 이 기회를 통해, 우리 쁘레이끄뿌어 중학교 학생들을 대신하여 인코크 손해사정, 웹투어를 비롯한 태화빌딩의 모든 기업과 직원 분들, 그리고 캄보디아에서 함께 마음을 모아 주신 지역주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쁘레이끄뿌어 중학교 학생들을 비롯해, 더 많은 캄보디아의 학생들이, 도서관의 이름처럼 더 큰 꿈을 꾸고, 캄보디아의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기도와 응원 부탁 드립니다.


■ 담당자 : 캄보디아지부 이정호 지부장 (☎ 855-53-953-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