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캄보디아] 학습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현판 전달식

2023-12-26

[캄보디아] 학습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현판 전달식

▲ ‘우리는 술과 담배를 18세 이상에게만 판매합니다’


▲ 학습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 현판 전달식 폼보드


태화복지재단 캄보디아 지부(이하 GPC)는 지난 12월 19일, 바탐방과 바벨 지역 협력학교 주변 상점 중 학습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에 참여하는 상점을 대상으로 현판 전달식을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술과 담배를 18세 이상에게만 판매합니다.’라는 문구를 담은 현판을 전달했으며, 총 22곳의 상점이 현판 부착에 동의했습니다.

 

▲ Mr. Po Vannarith 바탐방도 교육부 부국장의 격려인사


▲ 현판 부착에 동의한 상점 주인을 대상으로 현판을 나누어주고 있는 모습


캄보디아 청소년 중 21.5%가 최소 1회 이상 약물을 사용한 경험이 있고, 술, 담배로 인한 학생들의 학업 중도탈락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술이나 담배 판매 제한에 대한 명확한 법률 규정이 부재하기 때문에 학생들도 손쉽게 술이나 담배를 구할 수 있습니다. GPC는 이러한 학습 유해환경을 개선하여 아이들이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금번 캠페인을 계획했습니다. 당장의 이익보다는 아이들의 학습환경을 위하여 많은 상점이 동참했습니다.


현판 전달식에 참여한 한 협력학교 교장선생님은 “이 사업은 정말 제가 꿈꾸던 사업이었습니다! 갈수록 어린 학생들의 약물과 음주 및 흡연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고 그로 인한 학업 중도탈락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데, 정작 어른들은 아무 거리낌없이 아이들에게 술, 담배 심부름을 시키는 것이 마음에 걸렸거든요. 실제로 아이들이 그만큼 쉽게 술, 담배를 접할 수 있다는 것도 큰 문제였고요. GPC덕분에 지역주민들의 인식이 많이 개선되었고 또 많은 상점들이 동참해주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GPC는 학교와 지역사회와 함께 보다 나은 학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GPC의 노력이 더 많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2024년도 사업과 그 발걸음에도 많은 기도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본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지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담당자: 정나래 사회복지사 (☎ 02-733-9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