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소식

[캄보디아] 18세 미만 청소년 대상 술, 담배 판매 제한 현판 부착

2024-01-17

[캄보디아] 18세 미만 청소년 대상 술, 담배 판매 제한 현판 부착

▲ ‘우리는 술과 담배를 18세 이상에게만 판매합니다’


태화복지재단 캄보디아 지부(이하 GPC)는 작년 12월, 바탐방과 바벨 지역 협력학교 주변 상점 중 학습 유해환경 개선 캠페인에 참여하는 상점을 대상으로 현판 전달식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 후속 작업으로 지난 1월 4, 5일 이틀동안 18세 미만 청소년 대상 술, 담배 판매 제한 현판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GPC는 2015년도부터 학교-지역사회와 함께 학생들의 학업을 위한 지지적인 지역사회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사업을 수행하면서 지역 내에 청소년들에게 학업유해환경이 될 수 있는 약물, 술, 담배의 문제가 심각하여 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주)형지엘리트에서 후원한 티셔츠를 입고 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주민들


술, 담배 판매 제한에 대한 명확한 법률이 부재한 캄보디아에서 상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에 GPC는 미성년자의 술, 담배 사용의 악영향에 대해서 상점 주인들을 포함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인식개선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교육 이후 많은 지역주민은 미성년자의 술, 담배 사용이 미치는 악영향을 이해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술, 담배를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심각성을 인식했습니다. 그 결과, 21곳의 상점들이 상업적 이익보다 아이들을 아끼는 마음으로 현판 부착에 동의했습니다.


▲ 교육 코디네이터가 현판 부착을 돕고 있는 모습


아이들이 학업을 지속하는 동안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 비단 경제적인 이유만은 아닙니다. 학교 주변 유해환경으로 인해 아이들은 생각보다 쉽게 학업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더 나은 학습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어른들이 주변에 있다는 사실이 아이들에게 힘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앞으로도 GPC가 학교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더 나은 학습환경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많은 기도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본 사업은


지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담당자 : 캄보디아지부 정나래 사회복지사 (☎ 02-733-9592)